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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by 머니스노우 2023. 9. 3.

전자세금계산서는 거래한 날짜가 포함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하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이 기간이 지나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가산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가산세 납부하지 마시라고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정말 간단하고 오래걸리지 않으니 꼭 확인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1.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1) 위 링크를 클릭하여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상단 가운데에 위치해 있습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발급을 클릭합니다.

(3)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공급자는 자기 자신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정보를 입력하면됩니다.

공급받는자는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빨간색 별 표시는 필수입력 항목으로 정확하게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매번 공급받는자를 일일히 기재하기 힘든 경우를 위하여 공급받는자 항목 위에 있는 거래처 관리를 클릭하여 거래처 정보를 미리 등록을 해주면 다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에 편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수입력항목은 아니지만 공급받는자의 이메일을 입력해주는게 좋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사실이 상대방의 이메일로 바로 전송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금방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사실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4) 작성일자 및 비고란

공급자와 공급받는자를 입력이 다 되었으면 그 아래에 있는 작성일자를 작성하여 줍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작성일의 의미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날이 아니라 재화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는 날을 의미합니다.

 

*꿀팁!!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에 자신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비고란에 자신의 계좌정보를 입력하여 두는게 좋습니다.

 

(5) 품목입력

품목은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재화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였는지 작성하는 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금액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공급가액에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10%의 부가가가치세가 세액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따라서 공급가액은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6) 발급

위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발급버튼을 클릭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