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션빔과 멀티링크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자동차 서스펜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서스펜션은 쉽게 말해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운전자가 차량을 타고 운전을 할 때에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여 운전자와 승객에게 충격을 최대한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충격 흡수 뿐만 아니라 주행 중 차량 안정성과 안정적인 주행 제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서스펜션은 자동차 성능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장치 중 하나입니다.
멀티링크
멀티링크는 독립 서스펜션입니다. 자동차의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분이 독립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멀티링크는 각 부분이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노면의 충격을 분산해서 흡수 할 수 있어서 충격 흡수력이 좋고 접지력이 우수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비포장 도로와 같은 노면에도 대응이 가능하여 승차감이 좋습니다.
하지만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크기가 크고 설계가 복잡하기 때문에 실내공간 확보가 어렵고 토션빔에 비하여 가격이 비쌉니다. 따라서 승차감이나 주행 성능을 중요시 여기는 차량에 주로 사용이 됩니다.
토션빔
토션빔은 일체형 서스펜션입니다. 멀티링크처럼 독립 서스펜션이 아니라 바퀴가 축 하나로 연결이 되어 있어서 한쪽에 충격이 가해지면 반대편까지 충격이 전달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립 서스펜션인 멀티링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승차감이 떨어집니다.
특히 비포장 도로와 같이 굴곡이 있는 도로의 경우에는 한쪽 타이어의 위치가 변하면 반대쪽 타이어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접지력도 떨어지고 충격이 크게 됩니다.
하지만 멀티링크에 비하여 크기가 작아 실내 설계에 유리하고 조립이 비교적 간편하고 저렴하여 소형차량에 주로 사용이 됩니다. 최근에는 토션빔의 단점을 개선한 토션빔이 계속 개발이 되고 있어서 보통의 차량 운전자는 멀티링크와 토션빔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