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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드론 4종 자격증 기출문제

by 머니스노우 2023. 6. 13.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이용부탁드립니다.

 

Q1.  다음 지구대기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지구대기권은 물리적 특성에 따라 극회권, 열권, 중간권, 성층권, 대류권으로 나뉜다.

대류권은 평균 높이 11km까지이며, 대류 및 기상현상이 발생되는 구역이다.

성층권은 약 11~50km까지이며,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중간권은 약 50~80km까지이며,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Q2. 대체적으로 무인항공기의 사고비율은 유인기에 비해 적다.

X

 

Q3. 리튬폴리머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장기간 배터리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충전 후 보관한다.

부풀어 오른(스웰링) 배터리는 사용을 금지한다.

배터리를 폐기할 때는 완전히 방전 후 폐기한다.

소금물을 통해 배터리를 방전할 경우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방전한다.

 

Q4. 다음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요건이 아닌 것은?

자본금 5000만원 이상

 

Q5. 다음 중 항공교통업무 제공에 따른 공역의 구분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관제공역 A등급 공역

비관제공역 F등급 공역

관제공역 G등급 공역

관제공역 D등급 공역

 

Q6. 타인에게 자기의 성명 또는 상호를 사용하여 항공기사용사업을 경영하게 하거나 등록증을 대여하여서는 안된다.

O

 

Q7. 인적요인은 수행의 증진 및 인간 가치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

O

 

Q8. 인적요인의 대표적 모델인 쉘 모델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Liveware

Software

Human

Environment

 

Q9. 한랭전선(Cold front)은 인접한 두 기단 중 한랭기단의 찬 공기가 온난기단의 따뜻한 공기 쪽으로 파고들 때 형성되는 전선을 말한다.

O

 

Q10. 관성측정장치(IMU)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인비행장치의 자세각, 자세각속도, 가속도를 측정 및 추정

일반적으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지자기센서를 포함

무인비행장치의 자세를 안정화 하기 위해 활용

진동에 매우 강인하여 진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Q11. 인적요인은 한가지 분야가 아닌 다양한 학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O

 

Q12. SHELL 모형에서 L-H는 인간과 절차, 매뉴얼 및 체크리스트 레이아웃 등과 같은 시스템의 비 물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X

 

Q13. 피로를 유발하는 요인 중, 그 특징이 다른 것은?

연령

건강상태

수면상태

업무량

 

Q14.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변경신고는 사유 발생한 날로부터 30일이내 하여야 한다.

O

 

Q15. 다음 중 관제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관제권은 계기비행항공기가 이착륙하는 공항에 설정되는 공역이다.

관제권은 하나의 공항에 대해 설정하며, 다수의 공항을 포함할 수는 없다.

관제권은 수평적으로 공항중심(APR)로부터 5NM까지 설정할 수 있다.

관제권은 수직적으로 지표면으로부터 3,00ft 또는 5,000ft까지 설정할 수 있다.

 

Q16. 최대이륙중량 25kg 초과 무인멀티콥터는 안전성인증검사 대상이다.

O

 

Q17. 다음 중 비행금지구역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비행금지구역을 표시할 때는 금지를 뜻하는 Prohibit의 첫글자인 P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Q18.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 결격 사유로 옳지 않은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 외국정부 또는 외국의 공공단체

위의 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주식이나 지분의 3분의 1이상 소유한 경우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또는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항공안전법을 위반하여 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은 자

 

Q19. 초경량비행장치소유자 등은 법에 따른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신규 신고 사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가 포함된다.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제원 및 성능표가 포함된다.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사진(가로 10cm*세로 15cm의 정면사진)이 포함된다.

신규신고는 안전성 인증을 받기 전(안전성 인증대상이 아닌 경우, 서유 또는 사용할 권리가 있는 날부터 30일 이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사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Q20.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사고가 발생한 경우 조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초경량비행장치가 추락하였으나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는 초경량비행장치사고에 해당하지 않는다.

 

 

Q21.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취미활동으로 2kg이하의 무인비행장치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조종자준수사항을 준수할 필요가 없다.

비행금지구역이나 관제권에서 비행할 경우에도 무게나 비행 목적에 관계없이 반드시 비행승인을 받아야한다.

사방, 천장이 막혀있는 실내에서 2kg 이하의 무인비행장치를 비행할 경우, 적절한 조명장치가 있다면 야간이라도 비행승인 없이 비행할 수 있다.

2kg 이하의 취미용 드론을 이용하여 항공사진 촬영할 경우라도 국방부에 촬영허가를 받아야 하며, 관제권이나 비행금지구역인 경우에는 별도로 비행승인도 받아야한다.

 

Q22. 다음 중 일반적으로 무인비행장치에 사용되는 프로펠러 재질이 아닌 것은?

티타늄

카본

나일론(플라스틱)

목재

 

Q23. 기상악화, 예견하지 못한 정비 등 경미한 사항에 대한 사업계획의 변경은 신고하면 된다.

O

 

Q24.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자가 요금표 등을 갖추어 두지 아니하거나, 거짓 사항을 적은 요금표 등을 갖추어 둔자에게 과태료 500만원 이하를 부과할 수 있다.

X

 

Q25. 아직까지 무인기의 인적에러에 의한 사고비율이 낮은 이유는 무인기의 자동화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인간 개입의 필요성이 적기 때문이다.

O

 

 

 

Q26. 다음 중 주의공역에 속하지 않는 공역은?

정보구역

군작전구역

경계구역

위험구역

 

Q27. 브러쉬리스 모터에 사용되는 전자변속기(E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Q28. 무인동력비행장치는 자체중량이 150kg 이하 비행기, 헬리콥터, 또는 멀티콥터를 말한다.

O

 

Q29. 다음 중 위성항법시스템(GN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실내에서도 동작 가능하다.

주로 자세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DNSS 안테나는 내부나 하부에 장착하는 것이 적절하다

위성 신호 교란에 의해 위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Q30. 기압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도에 따른 대기 압력 변화를 측정해서 고도를 측정한다.

지면으로부터의 고도인 지면고도만 측정할 수 있다.

해수면으로부터의 고도인 해수면 고도만 측정할 수 있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압이 높아진다.

Q31. 비행제어컴퓨터(FC)의 작동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자세제어를 위해 관성측정장치(IMU) 센서 활용

센서 오차가 발생해도 정밀한 비행제어 수행 가능

제자리 비행 등 위치제어를 위해 위성항법시스템(GNSS) 활용

제어이득 튜닝을 통한 지행제어 성능 조절

 

Q32. 인적요인이란 인간이 업무 및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여러 상황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O

 

Q33. 다음 무인비행장치 전문교육기관 교육과정(2년 이내, 같은 종류 교육)이수자는 조종자증명 학과시험이 면제된다.

O

 

Q34. 리튬폴리머(LiPo)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충전 시 셀 밸런싱을 통한 셀 간 전압 관리 필요

강한 충격에 노출되거나 외형이 손상 되었을 경우 안전을 위해 완전 방전 후 폐기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 급속충전과 급속방전 필요

장기간 보관시 완전충전 상태가 아닌 50~70% 충전 상태로 보관

 

Q35. 비행제어컴퓨터(F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자세모드/GPS모드 비행을 하기 위해 비행제어컴퓨터 필요

 

Q36. 무인기의 인적에러에 의한 사고비율은 유인기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유인기와 비교할 때 무인기는 자동화율이 낮기 때문이다.

유인기에 비해 무인기는 인간 개입의 필요성이 적기 때문이다.

무인기는 아직까지 기계적 신뢰성이 낮기 때문이다.

설계 개념상 Fail-safe 개념의 시스템 이중설계 적용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Q37. 무인비행장치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범위에서 비행할 경우에는 특별비행 승인을 받아야 한다.

O

 

Q38. 지자계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자기장을 측정하여 기체 기수 방향 측정

센서 및 기체 주위의 금속 또는 자성물체로 인해 센서 오차 발생 가능

기체의 고도를 측정하기 위해 활용 가능

기체의 기수 방향 제어를 위해 활용

 

Q39. 다음 기단 성질의 분류에 대한 연결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열대해양성(mT, mairtime Tropical) : 온난, 다습, 불안정

한대대륙성(cP, continertal Polar) : 한랭, 건조, 안정

한대대륙성(cP, continental Polar) : 서늘, 다습, 불안정

극대륙성(cA, continerntal) : 한랭, 건조

 

Q40. 다음 조종자증명을 받아야 하는 무인비행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무인비행기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250그램 이상인 것

 

Q41. 무인비행장치를 야간에 비행할 경우에는 특별비행 승인을 받아야 한다.

O

 

Q42. 벡터에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속도

속도

양력

질량

 

Q43. 바람속도(Wind Velocity)는 바람의 벡터 성분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스칼라 양인 풍속(Wind Speed)과는 같다.

X

 

Q44. 다음 뇌우의 형성조건이 아닌 것은?

불안정 대기

상승 운동

강한 대류활동

높은 습도

 

Q45. 지구를 둘러쌓고 있는 지구 대기권은 일반적으로 물리적 특성에 따라 지표면에서부터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외기권으로 나누고 있다.

O

 

Q46. 사용의 편리성, 인적에러의 감소는 인적요인의 목적 중 인간 가치의 증진에 해당한다.

X

 

Q47.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자는 요금표 및 약관을 영업소나 그 밖의 사업소에서 항공교통이용자가 잘 볼 수 있는 곳에 갖추어 두고, 항공교통이용자가 열람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O

 

Q48. 다음 국지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구름과 거리가 먼 것은?

층운(ST, Stratus)

권층운(CS, Cirrocumulus)

적운(CU, Cumulus)

적난운(CB, Cumulonimbus)

 

Q49. 리튬폴리머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배터리 1셀의 정격전압은 3.7V이다.

배터리 용량은 mAh 단위로 표기한다.

방전률이 클수록 전압이 높다.

4셀 배터리 정격전압은 14.8V이다.

 

 

 

Q50. 다음 이,착륙할 때 방향에 따른 지상풍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정풍(Head Wind) : 항공기 전면에서 뒤쪽으로 부는 바람.

배풍(Tail Wind) : 항공기 뒤쪽에서 앞으로 부는 바람.

측풍(Cross Wind) : 측면에서 부는 바람

하강기류(Down-Draft) : 지상에서 하늘 쪽으로 부는 바람

Q51. 수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면은 크게 REM 수면과 비REM수면으로 구분된다.

REM 수면은 심장박동 및 호흡이 불규칙하며 꿈을 꾸는 단계이다.

3단계 수면은 외부에서 오는 정보처리를 멈추고 뇌의 뉴런이 거대하고 빠른 전기파를 생성한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에는 시각지각, 단기기억, 논리적 추론 등의 저하를 가져온다.

 

Q52. 인적요인은 인간과 관련주변요소와의 관계성에 초점을 맞춘다.

X

 

Q53. 무인비행장치는 무인동력비행장치와 무인비행선으로 구분되며, 무인동력비행장치 중 무임비행기, 무인헬리콥터, 및 무인멀티콥터는 연료중량을 제외한 자체중량이 150킬로그램 이하이다.

O

 

Q54. 다음 무인비행장치 전문교관으로 등록하려는 사람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당 분야 실기평가과정 이수증명서(전문교관 등록신청자에 한함)

 

Q55. 다음 중 모든 항공기에게 비행정보업무만 제공되는 공역으로, 초경량비행장치가 비행하는 공역에 해당하는 것은?

A등급 공역

D등급 공역

E등급 공역

G등급 공역

 

Q56. 다음 중 항공사업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사업주의 편의향상

 

Q57. 무인비행장치에 작용하는 4가지 힘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을 고르시오

추력, 양력, 항력, 무게

추력, 양력, 무게, 하중

추력, 모멘트, 항력, 중력

비틀림력, 양력, 항력, 중력

 

Q58. 향후 기술발전을 통해 무인기 인적에러 관련 사고비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할 것이다.

X

 

Q59 다음 중 2kg 이하의 취미용 드론도 비행승인을 받아야 하는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관제권에서 비행하는 경우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하는 경우

훈련구역에서 비행하는 경우

150m이상으로 비행하는 경우

 

Q60. 다음 바람 용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풍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말한다.

풍속은 공기가 이동한 거리와 이에 소요된 시간의 비이다.

바람속도는 스칼라 양인 풍속과 같은 개념이다.

바람시어는 바람 진행방향에 대해 수직 또는 수평 방향의 풍속 변화이다

 

Q61. 다음 중 과태료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증명을 받지 않고 비행한 사람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준수사항을 따르지 않고 비행한 사람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초경량비행장치에 표시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표시한 초경량비행장치소유자등에게는 1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한다.

초경량비행장치사고에 관한 보고를 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보고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또는 소유자등은 3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Q62.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 항공기대여업 및 항공레저스포츠사업에 사용하려는 자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O

 

Q63. 프로펠러 진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프로펠러 진동을 줄이기 위해 밸런싱 필요

 

Q62. 다음 중 안전, 국방상 그 밖의 이유로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하는 공역?

비행금지구역

 

 

Q63. 등압선(isobar)은 기압이 같은 지점을 연결해 놓은 선이다.

O

 

 

Q64.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사업범위, 상호가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신고를 하여야 한다.

O

 

Q65.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안전성인증 대상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초경량비행장치 중에서 무인비행기도 안정성인증 대상이다.

무인비행장치 안정성인증 대상은 최대이륙중량이 2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이다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기관은 기술원(항공안전기술원)만이 수행한다.

 

Q66. 다음 무인비행장치 말소신고 사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멸실되었거나 해체된 경우

존재 여부가 1개월 이상 불분명한 경우

외국에 매도된 경우

신고대상 기체가 소유자 변경등으로 인하여 미신고 대상이 된 경우

 

 

Q67.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변경신고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자본금 감소 시 신고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5일 이내 신고

대표자 변경 시 신고

사업범위 변경 시 신고

 

Q68. 다음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증명 종류별 응시기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3 14세 이상인 사람

4 10세 이상인 사람

2 1종 또는 2종 무인멀티콥터 조종시간이 총 20시간 이상인 사람

2 3종 조종자증명인의 경우, 2종 무인멀티콥터 조종시간 7시간 이상인 사람

 

Q69. 브러쉬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반영구적인 모터 수명

 

Q70. 프로펠러 피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프로펠러의 두께를 의미

프로펠러가 한 바퀴 회전했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기하학적 거리

프로펠러 직경이 클수록 피치가 작아짐.

고속 비행체일수록 저피치 프로펠러가 유리

 

Q71. 다음 중 최대이륙중량이 15kg인 무인멀티콥터를 비행할 때 비행승인을 받아야 하는 공역이 아닌 것은?

관제권

비행금지구역

지표면에서부터 200m 고도

, 가 아닌 150m 미만의 구역

 

 Q72. 브러쉬리스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행정 사이클과 4행정 사이클이 존재한다.

전기에너지를 발전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글로우 플러그를 통해 작동한다.

전자변속기를 통해 회전수를 제어한다.

 

Q73. 대체적으로 무인항공기의 사고비율은 유인기에 비해 적다

X

 

Q74.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면이 에어포일 형태인 회전 날개의 원리로 추력을 발생

프로펠러의 규격은 D * P로 나타내며 D는 피치, P는 직경을 의미

회전 방향에 따라 정피치 또는 역피치 프로펠러를 구분해서 사용 및 장착 필요

프로펠러의 무게중심과 회전중심을 일치 시키는 밸런싱을 통한 진동 최소화 필요

 

Q74.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비료 또는 농약살포, 씨앗뿌리기 등 농업지원

사진촬영, 육상해상 측량 또는 탐사

항공 운송업

조종교육

 

Q75. 피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양한 항공분야에서 피로관리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인간은 피로할 경우 시야가 어두어지며 무기력해진다.

급성피로와 만성피로 모두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급성피로는 휴식, 식이, 운동 등을 통해 회복된다.

 

Q76.다음 국제표준대기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면상 표준기압은 29.82inhg(1013.25hPa)이다.

중력가속도는 9.80665ms이다.

해면상 기운은 15C이다.

결빙온도는 해면상 0이다.

 

Q77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활동에 대한 제한이 필요한 공역?

비행제한구역

비행금지구역

경계구역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

 

Q78. 다음 항공안전법 목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항공안전법은 국제민간항공협약 및 같은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견고되는 방식을 따른다.

항공안전법은 항공기,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 안전사항을 규정한다.

항공안전법은 효율적인 항행를 위한 방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항공안전법은 항공안전을 책임지는 국가의 권리와 항공사업자 및 항공종사자등의 의무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Q79. 다음 중 통제공역에 속하지 않는 공역은?

조언구역

비행금지구역

비행제한구역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

 

Q80. 다음 중 비행 동력 생성을 위해 필요한 장치가 아닌 것은?

모터

배터리

지상 통제 장치

프로펠러

 

Q81. 프로펠러 회전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은 항상 시계방향이다

시계방향 회전을 CW, 반시계 방향 회전을 CCW라고 칭한다.

정피치 프로펠러를 뒤집어서 장착하면 역피치 프로펠러가 된다.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변경하기 위해 직경을 변경하면 된다.

 

Q82. 다음 항공안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초경량비행장치 범위(구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동력비행장치

행글라이더

비행선류

무인비행장치

  

Q83. 다음은 비행 중 세로축으로 뱅크시킨 기체에 나타난 현상이다. 맞는 것은 무엇인가?

뱅크시킨 기체는 엔진 또는 모터가 회전하는 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선회를 지속한다.

뱅크시킨 기체는 모터가 회전하는 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직진한다.

합력의 방향이 아래를 향함으로 기수가 내려간다.

뱅크를 주더라도 상반각으로 인해 복원한다.

 

 

Q84. 다음 무인비행장치 조종자가 준수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은?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의 야간에 비행하는 행위

주류 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에서 조종하는 행위

비행 중 주류 등을 섭취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무인비행장치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종하는 행위

 

Q85. 다음 중 적법하게 초경량비행장치를 운용한 사람은?

A씨는 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사람과 사전에 협의하여, 비행승인 없이 이착륙장에서 반경 2.5km 범위에서 1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B씨는 비행승인 없이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에서 2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C씨는 비행승인 없이 비행금지구역에서 50m 고도로 비행하였다.

D씨는 비행승인 없이 관제권이 운용되는 공항으로부터 8.2Km지점에서 1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Q86. 지구 대기권의 대기의 성분의 부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질소(N2) 21%

산소(O2) 77%

아르곤(Ar), 이산화탄소(CO2) 등 기타 2%

고도 80KM까지 균일한 구성분포를 유지하여 균질권(homosphere)이라고 함

 

Q87.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신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초경량비해행장치 신고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자가 국토교통부장관(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에 위임)에게 신고하는 것이다.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킬로그램 이상인 무인동력비행장치가 대상이다.

시험, 조사, 연구개발을 위하여 제작된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판매되지 아니한 것으로 비행에 사용되지 아니하는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Q88. 다음 중 사용목적에 따른 공역의 구분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관제공역 조언구역

비관제공역 정보구역

통제공역 비행금지구역

주의공역 군작전구역

 Q89. 다음 무인멀티콥터 조종자증명 종류와 종류별 업무범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

4 최대이륙중량 250g초과, 2kg 이하 무인멀티콥터 조종행위

3 최대이륙중량 2kg초과, 7kg 이하(4종 업무범위 제외) 무인멀티콥터 조종 행위

2 최대이륙중량 7kg초과, 25kg 이하 무인멀티콥터 조종 행위

1 최대이륙중량 25kg초과, 무인멀티콥터(2~4종 업무범위 포함) 조종 행위

 

Q90. 다음 고기압과 저기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고기압은 중심 기압이 주변보다 높은 곳을 말함

고기압권 내의 바람은 북반구에서는 고기압 중심 주위를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불어나감.

저기압권 내 지상에서의 바람은 북반구에서 저기압 중심을 향하여 시계방향으로 불어 들어옴.

저기압은 중심 기압이 주변보다 낮은 곳을 말함.

Q91.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시 사업계획서에 포함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사업수지계산 증명서류

사업목적 및 범위

초경량비행장치 안정성 점검계획 등 안전관리대책

사용시설 장비, 종사자 인력의 개요

 

Q92. 초경량비행장치가 비행 가능한 공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관제권과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하려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에는 이착륙장 중심으로부터 반지름 3km 밖에서 고도 500ft 미만으로 비행할 수 있다.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이 아닌 곳에서는 지표면, 수면 또는 물건의 상단에서 150m 이상에서 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해당 초경량비행장치 중심으로 수평거리 150m(500ft) 범위 안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의 상단에서 150m 이상에서 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Q93. 다음 무인비행장치 조종자증명에서 가능한 신체검사증명서류가 아닌 것은?

국가기관이 정한 모든 신체검사 증명서

항공종사자 신체검사증명서

2종 보통이상의 자동차운전면허증

2종 보통이상의 지동차 운전면허를 발급받는데 필요한 신체검사증명서

  

Q93.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가 적법하게 비행한 경우가 아닌 것은?

초경량비행장치비행구역(UA)에 주간에 500ft 미만으로 비행

초경량비행장치비행구역(UA)에 야간에 500ft 미만으로 비행

관제권, 비행금지구역이 아닌 곳에서 25kg 이하의 무인비행장치가 100m 고도로 주간에 비행

관제권에서 비행승인을 받아 비행

 

Q94. 다음 설명이 맞으면 O, 틀리면 X 하시오.

최대이륙중량이 2kg인 무인멀티콥터를 공항으로부터 8.5km인근에서 비행하려고 할 때, 특별한 제약 없이 비행할 수 있다.

O      X

 

Q95. 브러쉬리스(BLDC)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터 권선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회전력 발생

회전수 제어를 위해 전자변속기(ESC)가 필요

모터의 규격에 KV(속도상수)가 존재하며, 10V 인가했을 때 무부하  상태에서의 회전수를 의미

KV가 작을수록 회전수는 줄어드나 상대적으로 토크가 커짐

 

Q96.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증명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증명 기준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자증명을 받은 경우, 조종자증명을 취소한다.

효력정지 기간에 초경량비행장치를 비행한 경우, 조종자증명을 취소한다.

조종자준수사항 위반의 경우, 2년 이내 기간을 정하여 효력정지를 명할 수 있다.

 

Q97.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킬로그램  이상인 무인동력비행장치가 대상이다.

O     X

 

Q98. 리튬폴리머 배터리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V 이하로 전압이 떨어질 경우 재충전이 불가할 수 있다.

과충전 및 과방전에 주의한다.

배터리 완전 충전 후 충전기에서 분리한다.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 셀 밸런싱은 가급적 피한다.

 

Q99. 다음 냉각에 의해 형성된 안개의 종류가 아닌 것은?

전선안개

복사안개

이류안개

활승안개

 

Q100.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 등록 취소처분 받은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사용사업 등록이 제한된다.

O X

 

Q101. 다음 초경량비행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초경량비행장치는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초경량비행장치는 대통령령(시행령)으로 기준을 정한다.

초경량비행장치에는 무인비행장치가 포함된다.

초경량비행장치 즉 무인동력비행장치는 자체중량이 150킬로그램 이하이다.

 

Q102. 특별비행 승인을 통해 무인비행장치를 야간에 비행할 때 5km 밖에서 인식가능한 정도의 충동방지등을 장착한 경우에는 별도의 관찰자를 배치할 필요가 없다.

O X 

 

Q103. 다음 무인비행장치 전문교관 등록취소 사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항공안전법에 따른 15일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허위로 작성된 비행경력증명서등을 확인하지 아니하고 서명 날인한 경우

비행경력증명서등을 허위 제출한 경우

실기시험위원으로 지정된 사람이 부정한 방법으로 실기시험을 진행한 경우

 

Q104. 항공안전법은 국제민간항공협약 및 같은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는 권고되는 방식을따르며, 항공기 등의 효율적인 항행을 위한 방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O X

 

Q105. SHELL 모형에서 L-L은 사람 간의 관계작용을 의미하며 성격, 의사소통, 문화 등이 중요시 여겨진다.

O X

 

Q106. 다음 중 25kg이하인 무인비행장치만을 사용하여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을 하려는 자의 등록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의 경우 자산평가액 3천만원 이상

조종자 1명 이상

초경량비행장치(무인비행장치) 1대 이상

3자 보험가입

 

Q107. 다음 항공예보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공역 및 항공로 기상예보

 

Q108. 다음 기압고도계 설정방식에 대한 설명 중 관제탑에서 제공하는 고도 압력으로 항공기의 기압고도계를 맞추는 방식으로 옳은 것은?

QNH 방식

 

Q109.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추상체는 간상체보다 그 수가 많다.

 

Q110.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등록시 사업계획서에 들어가는 내용이 아닌 것은?

사업목적 및 범위

안전관리대책

사업 개시 예정일

사업 개시 후 3개월간 운용 재원 계획

 

Q111. 기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중 비행 중 기체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기체속도에 따라 무게중심 기준으로 상승하는 힘을 양력이라 한다.

기체의 양력을 방해하는 힘은 중력이다.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 힘을 추력이라고 한다.

기체에 작용하는 힘은 CG포인트 보다는 추력이 우선한다.

 

Q112. 다음 조종자증명을 받아야 하는 무인비행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무인비행기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250그램 이상인 것

무인헬리콥터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250그램 이하인 것

무인비행선 중에서 연료 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12킬로그램 이하인 것.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에 사용되지 않은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더 및 낙하산류

 

Q113. 다음 기압고도계 설정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관제에 사용되는 전이고도 설정기준은 대한민국은 18,000ft, 미국은 14,000ft

 

Q114. 비행제어컴퓨터(F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경로점 비행, 자동이착륙, 자동귀환 등을 수행하기 위해 비행제어컴퓨터 필요

자세모드/GPS모드 비행을 하기 위해 비행제어컴퓨터 필요

비행제어컴퓨터를 통해 통신 두절 시 자동귀환 비행 가능

탑제 센서와 무관하게 비행제어컴퓨터를 통해 자동비행 수행가능

 

Q115. 다음 저층 바람시어의 강도에 대한 연결 설명 중 옳은 것은?

약함 - < 4.1(knot/100feet)

보통 4.1~8.0(knot/100feet)

강함 8.1~11.9(knot/100feet)

아주강함- 12.0(knot/100ft)   

  

Q116. 조종기 및 지상통제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지상통제장치를 통해 비행체로부터 데이터를 받으며 비행상태 파악 가능

기체 전원을 먼저 인가하고 조종기 및 지상통제장치 전원을 이후에 인가하는 것이 적절

전원을 차단할 때는 조종기 및 지상통제장치 전원을 마지막에 차단하는 것이 적절

안전을 위해 조종기 및 지상통제장치와 통신이 두절 되었을 경우 자동귀환 설정 필요

 

Q117. 다음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의 항공기상 특보의 종류가 아닌 것은?

공항경보(Aerodrome Warning)

 

Q118. 다음대기의 열전달에 대한 연결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복사 : 물체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의 총칭

전도 : 분자운동을 통한 에너지 전달 방법

대류 : 밀도가 작은 부분은 상승하고 밀도가 큰 부분은 하강하는 이동현상

이류(Advection) : 연직방향으로의 유체 이동 현상

 

Q119. 다음 구름의 분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구름은 상층운, 중층운, 하층운, 수직운으로 분류하며, 운형은 10종류가 있다.

상층운은 운저고도가 보통 6km이상으로 권운, 권적운, 권충운이 있다.

중층운 :  중위도지방에서는 구름 저면의 높이가 2~6km정도이고, 중적운(), 중층운()이 있다.

하층운은 운저고도가 보통 2KM 이하이며, 적운, 적란운이 있다.

  

Q120. 다음 무인비행장치 전문교관으로 등록하려는 사람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전문교관 등록신청서

비행경력증명서

해당분야 조종교육교관과정 이수증명서(지도조종자 등록신청자에 한함)

해당분야 실기평가과정 이수증명서(전문교관 등록신청자에 한함)

Q121. 다음 항공안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사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항행안전시설 안전에 관한사항

 

Q122. 전자변속기(E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브러쉬리스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

전자변속기 허용 전압에 맞는 배터리 연결 필요

가급적 허용 전류가 작은 전자 변속기 장착이 안전

발열이 생길 경우 냉각 필요

 

Q123. 푸르키네 현상에 따르면 다음의 보기 중에서 어두운 밤에 가장 잘 보이는 색은?

파랑

  

Q124. 다음 구름의 분류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상층운 : 운저고도가 보통 6KM 이상이고, 권운, 권적운, 권층운이 있다.

중층운 : 중위도지방에서는 구름 저면의 높이가 2~6km 정도이고, 중적운, 중층운이 있다.

하층운 : 중위도지방에서는 운저고도가 2km이하이며, 층운, 난층운, 층적운이 있다.

수직운 : 보통 하층운 고도로부터 상층운 고도에까지 확장하는 수직으로 발달하는 구름이며, 적운, 적란운이 있다.

 

Q125. 무인회전익 비행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배면비행

 

Q126. 다음 항공안전법의 적용 및 적용특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민간항공기는 항공안전법 전체를 적용

군용항공기와 관련 항공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항공안전법 미적용

세관업무 항공기와 관련 항공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항공안전법 적용

경찰업무 항공기는 공중충돌 등 항공기사고 예방을 위한 사항만 적용

 

Q127.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음주시에 REM 수면은 억제된다.

 

Q128. 프로펠러 직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프로펠러가 회전하면서 만드는 회전면의 지름

프로펠러 직경에 따라 추력 변화

프로펠러 직경과 피치는 프로펠러의 규격

프로펠러 직경이 짧은 수록 대형기체에 유리

 

Q129.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으로는 시각, 피로, 수면, 약물 등이 있다.

O X

 

Q130. 다음 중 사용목적에 따른 공역의 종류가 다른 것은?

관제권

비행장교통구역

관제구

훈련구역

 

Q131. 해륙풍은 육지와 바다의 비열 차이로 밤낮의 해상과 육상의 기온경도가 바뀌게 되어, 밤에는 육풍, 낮에는 해풍이 부는 바람 현상이다.

O X

 

Q132. 초경량비행장치란 항공기와 경량항공기를 포함하여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장치로서 , 좌석 수등 국토교통부령(시행규칙)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동력비행장치,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더, 기구류 및 무인비행장치 등을 말한다.

O X

 

Q133. 다음 중 비행금지구역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항공사격, 대공사격 등으로 인한 위험으로부터 항공기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하는 공역이다.

비행금지구역을 표시할 때는 금지를 뜻하는 Prohibit의 첫글자인 P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비행금지구역을 표시할 때는 금지를 뜻하는 Restrict의 첫글자인 R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설정하는 공역이다.

 

Q134. 항공기, 경량항공기 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과 수색 또는 구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공역?

주권공역

비행정보구역(FIR)

방공식별구역

공해

 

Q135. 인간 시각의 특징 중 입체시는 거리감 판단 및 입체감에 영향을 미친다.

O X

 

Q136. 다음중 항공사업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대한민국 항공사업의 체계적인 성장 기반 마련

항공사업의 질서유지

사업주의 편의향상

국민경제의 발전

 

Q137. 다음 중 관제권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비행정보구역 내의 B, C 또는 D 등급 공역 중에서 시계 및 계기비행을 하는 항공기에 대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는 공역을 말한다.

계기비행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공항 주위에 설정되는 공역이다.

설정 범위는 수평적으로는 중항중심(ARP)으로부터 반경 5NM, 수직적으로는 지표면으로부터 3,000ft 도는 5,000ft까지의 공역이다.

비행장으로부터 8km 밖에서는 별도 승인 없이 초경량비행장치를 비행할 수 있다.

  

Q138. 브러쉬리스 모터에 사용되는 전자변속기(E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모터의 온도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모터의 무게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모터를 냉각하기 위해서 사용

 

Q139. 다음 무인비행장치 조종자가 준수해야 할 금지사항이 아닌 것은?

인명이나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낙하물 투하 행위

사람이 많은 곳 상공에서 인명 또는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비행 행위

관제, 통제, 주의공역에서의 비행행위

무인비행장치를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상태에서의 비행행위

 

Q140. 최대이륙중량 25kg 초과 무인멀티콥터는 안전성인증검사 대상이다.

O X

 

Q141.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도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을 등록하여 운영할 수 있다.

O X

 

Q142. 2017 3월 항공법 분법 시에 새롭게 분리한 법률과 관련이 없는 법률은?

항공안전법

항공보안법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

 

Q143. 위성항법시스템(GN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개 이상의 위성 신호가 수신되면 무인비행장치의 위치 측정 가능

무인비행장치의 위치와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활용

위성신호 교란, 다중경로 오차 등 측정값에 오차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 존재

수평위치보다 수직위치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큼

 

Q144.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사고가 발생한 경우 조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초경량비행장치사고를 일으킨 조종자 또는 소유자등은 사고 발생 시 지방항공청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초경량비행장치가 추락하였으나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는 초경량비행장치사고에 해당하지 않는다.

초경량비행장치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거나 초경량비행장치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초경량비행장치사고에 해당한다.

초경량비행장치에 의한 사람의 사망, 중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초경량비행장치사고에 해당한다.